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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신화급 아이템 삭제 24년 아이템 변경사항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1. 30. 13:39

롤 신화급 아이템 삭제

롤 주문력 아이템 선택 관련 사항

"전반적으로 마법사는 아이템이 만족스럽지 않으며 최근 주문력 아이템 구성은 다른 아이템 구성보다 덜 신났습니다.

따라서 주문력 아이템구성, 특히 마법사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겠다고 생각하는 중점 분야를 도출했습니다.

[고정 칸]과 [플레이 방식 결부]입니다."

 

 

롤 아이템 고정 칸

고정칸은 어떤 역할군 전체의 빌드에서 고정으로 칸을 차지하는 아이템의 개념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반드시 구매해야하는 아이템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과거 사례로 가벼운 전사의 삼위일체나 원거리 딜러의 무한의 대검을 들 수 있습니다.

 

롤 아이템 플레이 방식 결부

플레이방식 결부와 효과의 결부의 차이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체계에서 플레이방식 결부 아이템이란 챔피언이 게임 내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을 강화하는 아이템을 뜻합니다.

효과 결부 아이템은 직접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합니다.

만년 서리등 많은 신화급 아이템은 챔피언 스킬 구성의 의도한 게임플레이를 대체하거나 무시 (예를 들어 아리가 만년서리를 사용해 매혹을 확정적으로 적중)하므로 의도한 챔피언 플레이 방식의 왕도와 같은 효과 결부 아이템입니다.

 

특정 사용자층을 겨냥한 아이템을 새로 추가하기보다 주문력 아이템 구성의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광범위한 아이템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주문력 아이템 구성에 범용 아이템보다는 특정 플레이 방식에 결부한 아이템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구성에 추가하는 아이템이 몇몇 챔피언의 손에서 특히 효과적이라고 느껴지게 해서 주문력 빌드의 다양성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예시로 기존 [그림자 불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림자 불꽃은 범용 능력치와 약간의 상수 기준 마법관통력을 지녔으며 주문력 아이템 구성을 사용하는 피해량 위주 챔피언이라면 거의 누구나 사용할 만합니다. 새로운 그림자불꽃은 여전히 어느정도 널리 사용할만 하지만, 체력을 올려주지 않고 체력이 높은 적의 체력을 깎는 데 훨씬 덜 효과적일 뿐만아니라 지속 피해와 소환수 효과를 특별히 강화하기 까지 하므로 몇 가지 방면에서 특정 플레이 방식에 결부됩니다. 그래서 그림자 불꽃과 자기의 플레이 방식 간 시너지 효과가 특별히 만족스러운 챔피언들이 따로 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주문력 아이템 구성의 목표는 주문력 기반 챔피언, 그중에서도 마법사가 실질적인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아이템에 의한 위력 급증이 더 의미 있도록 챔피언별로 특히 잘 맞는 아이템을 늘리는 것입니다.

 

 

롤 서포터 전용 업그레이드

이번 변경사항으로 서포터에 대한 만족도를 올리고 포지션의 정체성을 흐리지 않으면서 서포터 특유의 힘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서포터 퀘스트 아이템을 살펴보았습니다. 서포터 퀘스트 아이템을 손보면 해당 아이템을 다른 포지션이 갖다 쓰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모든 서포터 챔피언의 위력, 특히 게임 초중반 시점의 위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서포터 업그레이드

목표를 달성하고자 서포터 퀘스트를 완료한 후 플레이스타일을 표현하고 공격로 단계 끝 무렵에 위력이 급증하도록 도와주는 5가지의 업그레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업그레이드 아이템간 유일한 차이점은 고유 지속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의 썰매를 사용하면 나란히 싸우는 아군과 동승하며 아군을 강화합니다. 

여러 역할군이 전투를 개시할 때뿐만 아니라 전투에서 벗어날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또 다른 아이템인 꿈 생성기는 밴들 시티의 기상천외한 분위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으며 아군에게 꿈방울을 날려 보내 도움을 줍니다. 체계가 모든 서포터 챔피언을 아우를 수 있도록 게임 분석 팀 및 기획자와 긴밀히 협력해 각각의 업그레이드를 꼼꼼하게 테스트했습니다.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투 관련 능력치는 업그레이드별로 통일했습니다. 따라서 업그레이드를 선택할 때 게임 상태 또는 플레이스타일에 필요한 효과를 고려하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체계가 지나치게 복잡하지는 않기를 바라서 전통 역할군별 정체성과 흔한 서포터 게임플레이 방식을 위주로 업데이트를 만들었으며 피의 노래는 더 넓은 챔피언을 아우를 만하게 만들었습니다.

 

 

퀘스트

퀘스트여정에 접목할만한 여러가지 테마를 살펴봤습니다.

퀘스트 아이템을 살펴보며 몇 가지 플레이어 불만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골드 퀘스트 완료했을때 보람이 크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분 시점에 딜러들은 이미 미니언 무리를 쉽게 정리하는데 서포터로는 미니언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기가 얼마나 짜증 날 수 있는지 잘 압니다. 이번 서포터 아이템 업데이트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업데이트 체계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고자 서포터의 골드 획득방식을 통일하는게 이번 업데이트의 관건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주문력, 공격력, 근접, 원거리 등 챔피언 유형에 따라 4가지의 시작 아이템이 존재하므로 작업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아이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도 챔피언을 고른 후에는 아이템을 구매할 때 유의미한 선택이 이루어지지않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퀘스트를 통일하는 바향으로 확정하고 여기에 따라 체계가 복잡해질 수 있는 한도와제약안에서 밸런스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군중제어기를 활용하거나 공성 미니언 골드를 늘려서 근접 챔피언이 원거리 챔피언의 태생적 이점에 따라갈 수 있게 하는 방안, 적응형 능력치로 다양한 피해 유형을 고려하는 방안, 심지어는 시작 아이템의 가격을 내려서 서포터 플레이어가 원하는 기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안등을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전부 플레이어 경험, 밸런스 조정 장치, 복잡한 정도와 관련해 각종 문제가 있었습니다.

결국 도출한 방안은 적응하는 데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견제/교전하거나 공격로를 미는 플레이 방식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당한 깊이를 더해준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더 중요하게 서포터가 업그레이드를 선택했을 때 더 일관성있는 위력 상승이 이주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4 롤 아이템 변경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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